부동산 뿐만 아니라 개인 자산 중에 대표적인 자산으로 손 꼽히는 것이 바로 차량이죠. 그래서 차량을 소유하기 보다는 세금 등의 문제가 있어서 렌트하는 분들도 많은데, 이런 경우에는 압류, 저당 등의 금전 문제로부터 자유롭지만 소유하고 있는 형태라면 금전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쩔 수 없이 압류, 저당이 설정되진 않을까 걱정할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 저 또한 아주 오래된 구형 소나타 한대를 소유하고 있었는데 금전 문제가 생기니까 바로 차량에 압류부터 설정을 하더라고요. 연식이 엄청 오래 되었는데도 불구하고 압류를 해버려서 걱정이 많았는데요.
아직 운행은 가능하지만 잘 타고 다니지 않았기에 금전 문제 뿐만 아니라 차량을 유지함으로써 나가는 비용까지 감당하기에는 부담이 되더라고요. 그래서 혹시 구형 소나타 정리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알아보다가 차령초과말소 제도에 대해서 알게 되었는데요. 이런 제도가 생긴지 얼마 안되었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압류 차량을 방치하고 계신 분들이 꽤나 많다고 하네요. 조건에 충족된다면 압류를 해제하지 않고도 차량만 정리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차령초과말소 제도는 국가에서 정식으로 운영하는 제도 중 하나인데요. 차량에 압류가 설정되어 있어도 조건에 해당된다면 압류 해제는 유예 하고 차량만 먼저 말소시킴으로써 유지 비용을 줄여주는 구제 제도라고 보시면 돼요. 양평 폐차장에 문의를 하면 자세하게 알려주는데, 이 제도가 원래는 없었다고 하네요. 제도가 도입되지 않았을 당시에는 압류 차량을 방치하는 문제가 굉장히 심했다고 해요. 방치된 차량은 보기에도 좋지 않지만 부가적인 문제를 발생시키거든요.
우선 환경적인 문제는 당연히 발생되기 마련이고, 이뿐만 아니라 범죄 문제도 불러 일으켰다고 하네요. 압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차주들이 점점 더 길거리, 공터, 주차장 등에 압류 차량을 방치하는 일이 잦아지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차령초과말소 제도가 도입된 거라고 하고요. 다만 조건이 따로 있더라고요. 모두 충족되어야만 양평 폐차장에서 진행을 도와줄 수 있기 때문에 압류 걸린 차량 정리하기 위해 문의를 하면 제일 먼저 조건 확인부터 해주는 것 같았어요.
조건은 여러 가지가 있었는데 그 중에서도 연식이 제일 중요하더라고요. 이 때문에 제도 명도 차령초과말소가 아닐까 싶은데요. 차량이 담보물로써 더 이상 가치가 없다고 판단되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최초 등록일 기준으로 승용차는 11년 이상, 경/소형 승합자동차, 특수자동차, 화물차 및 중/대형 승합자동차 10년 이상, 중/대형 화물자동차 및 특수자동차 12년 이상이 되어야 한다고 해요.
그리고 법원의 가처분이나 가압류 설정, 처분 금지 및 운행 제한이 설정되어 있으면 더 이상 진행할 수 없고, 압류가 1건 이상은 존재해야 한다는 조건도 있더라고요. 조건들이 많아서 직접 확인하기엔 어려운 부분이 있을 수 있어 양평 폐차장에 많이 접수하시는 것 같아요.
저도 구형 소나타에 압류가 걸리는 바람에 해결하고자 제일 먼저 처리장에 문의를 했는데, 제도 자체가 국가에서 운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정부에서 정식으로 허가 받고 운영되는 곳에 맡겨야 한다고 하네요. 물론 국가 제도를 통해 차량 정리하는 것이 아니더라도 차주 대신 폐기처분 절차를 진행해줄 수 있는 권한은 관허 업체에만 있기 때문에 안전한 말소등록을 하고자 한다면 꼭 관허 양평 폐차장을 이용해야 한다고 해요.
무허가인 곳을 이용할 경우에는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제 발생 이후에도 해결은 차주가 직접 해야 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접수하기 전에 다들 사업자등록증 사본이나 자동차환경협회에서 발급해준 직원의 사원증 사본 중 하나를 요구하여 허가 여부를 확인해보시더라고요. 저도 그래서 미리 확인해봤네요.
확인된 양평 폐차장에 접수를 하면 조건 확인 후 차량 입고 절차를 진행하는데, 입고할 때 관허 업체에서 제공하는 무상 견인, 탁송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전 과정 비대면으로도 진행 가능하다고 하시더라고요. 진짜 편하고 너무 친절한 곳이었네요. 아무튼 차량 입고 후에는 담당자 분이 채권기관에 말소 사실을 알리고 권리행사기간을 부여해요. 마지막 조건이라고 할 수도 있는데요. 권리행사기간 동안 채권자가 경매, 공매 등의 후속 조치를 하지 않아야 말소 신고를 할 수 있다고 하네요.
제 구형 소나타는 연식이 너무 오래되어서 인지 몰라도 후속 조치가 없어서 무사히 말소 신고를 할 수 있었다고 해요. 말소 신고 후에 등록 처리가 완료되면 말소사실증명서와 고철 보상금까지 지급 받을 수 있어요. 대략 소요되는 기간은 2개월 정도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담당자 분이 알아서 다 진행해주시니까 저는 말소등록 완료되었다는 소식만 기다리면 되더라고요. 무엇보다도 구형 소나타 정리를 진행하며 어떠한 대면이나 방문,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었어요. 허가 받은 곳에서는 대행 수수료나 견인 비용 등도 전혀 요구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그리고 말소등록 이후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알려주시더라고요. 채무 변제는 끝까지 해 나가야 하는데, 변제 없이 신차나 중고차를 다시 차주 명의로 등록할 경우 압류가 재설정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한다고 해요.
이런 좋은 제도가 있는지 아직 잘 모르고 계신 분들도 많으시더라고요. 국가 제도만 잘 이용하여도 안전하게 합법적인 방법으로 압류 차량 정리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하니, 혼자서 힘들게 알아보지 마시고 관허 양평 폐차장 통해 편하게 정리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