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분당 폐차장 오래 타고다닌 소나타 차량 정리한 후기

삽다리폐차장 2024. 7. 22. 01:22

친척 분께 명의이전 받아와서 타고 다녔던 오래된 소나타 차량이 있었는데요. 친척 분이 명의이전 해주실 때도 이미 연식이 10년 이상 된 차라 당장 타는데는 문제 없을지 몰라도 많이 타고 다니면 잔고장이 생길 수 있다며 그 때 수리 값과 차 값 비교해보고 폐기처분 하든 하라고 하셨어요. 당장 타는데 문제가 없는 상태여서 3년 정도는 잘 타고 다녔는데요.

 

중간에 잔고장이 조금씩 나긴 했지만 부담스러운 금액은 아니어서 수리해가며 출퇴근 용으로 잘 타고 다녔네요. 근데, 친척 분이 말씀하셨던 것처럼 15년 정도 연식이 되니까 점점 고장 횟수가 많아지게 되고 그 동안 수리해왔던 비용을 생각하면 이미 차 값을 넘어서는 수준이 되더라고요. 결국에는 고민하다가 폐기처분하기로 결정을 했는데요. 생각보다 빨리 정리를 해야해서 아쉽기도 했네요.

일단 친척 분께 말씀은 드려야 할 것 같아 전화를 했는데, 예전에 폐기처분 했을 때는 직접 말소 신고하고, 분당 폐차장에 물리적 폐기를 따로 맡겨야 해서 엄청 힘들었는데 요즘은 그냥 연락해서 접수하면 다 알아서 해준다고 하시더라고요. 굳이 힘들게 평일에 시간 내가며 진행하지 말라고 조언을 해주셨어요. 전 직장인이어서 평일에 시간 내기가 엄청 힘들었거든요. 다행이다 싶은 생각이 들었는데요.

 

일단 연락부터 해보라고 하셔서 여러 곳을 알아보다가 오랜 기간 안전하게 운영해온 업체를 선택했어요. 저는 다른 무엇보다도 안전성을 중요하게 생각했는데요. 검색을 해보니까 몇몇 차주 분들은 업체를 잘못 선택하는 바람에 여러 가지 피해를 입으셨더라고요. 피해를 입었어도 보상을 받지 못해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알아보는 분들도 많았고요.

예를 들면 분당 폐차장에 접수하고, 알아서 해준다는 말만 믿고 기다렸는데 말소등록 처리가 되지 않아 계속 차량 유지비용을 부담했거나 혹은 운행이 되는 차량을 불법적인 용도(대포차)로 사용해버리면서 과태료 같은 부분을 차주가 감당해야 하는 일들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저는 이런 사례를 듣고 나니까 제일 중요한건 관허 여부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이용하기 전에 사업자등록증 사본이나 자동차환경협회에서 발급해준 직원의 사원증 사본 중 하나를 요청하여 허가 여부를 확인해보면 된다고 하길래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사진으로 촬영하여 전송해달라고 했는데요. 이렇게 간단한 확인 절차만 거쳐도 문제 발생이나 금전 피해 입는 것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고 하니까 다른 분들도 해보시길 권유하고 싶네요.

제가 이용했던 업체는 굉장히 오랜 기간 정부 허가 받고 운영되어온 분당 폐차장이었는데요. 오래된 소나타를 정리하려고 연락했다 하니, 차량 번호부터 물어보시더라고요. 왜냐하면 차량 번호를 통해 원부 조회를 하여 차량에 압류, 저당, 미납과 같은 내역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하셨어요. 저는 차량정리가 처음이어서 어떤 절차로 진행되는지 잘 몰랐는데 담당자 분이 설명을 잘 해주셔서 쉽게 이해가 되었는데요.

 

물리적 폐기는 그냥 장비를 활용하여 하면 되지만 말소 신고는 행정기관을 통해 진행해야 하는 절차여서 차량 상태에 맞는 방법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하시더라고요. 만약 내 차 상태와 맞지 않는 방법으로 진행한다면 앞에서 이야기한 문제가 생길 수 있고, 해결할 때까지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다고 하셨어요.

그래서 제일 먼저 접수하면 차 상태 체크와 처분 방법에 따라 달라지는 조건에 충족되는지부터 확인하는 것이라고 하셨는데요. 분당 폐차장에서 활용하는 방법은 일반폐차 말소, 조기폐차 말소, 압류폐차 차령초과말소가 있다고 하더라고요.

 

원부 조회했을 때 다수의 미납이 있고 압류까지 설정된 차량이라면 압류폐차로 진행해야 하고, 배출가스 4등급에 해당하는 경유차량이라면 조기폐차 말소, 원부가 깨끗하고 다른 처분 방법 조건에 충족되지 않는다면 일반폐차 말소로 진행된다고 하셨어요. 참고로 압류폐차나 조기폐차는 국가 제도여서 별도의 조건이 존재할 뿐만 아니라 절차가 조금 복잡하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관허 업체가 아니라면 안전하게 진행할 수 없다고 하니 두 가지 방법을 활용해야 하는 차량이라면 꼭 허가 여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을 듯 싶어요. 제 오래된 소나타 차량은 일반폐차 말소로 진행했는데, 소액의 미납이 있으니 정리를 해야 한다고 하시더라고요. 소액의 과태료 미납도 있으면 안된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방법이 결정된 이후에는 서류를 안내해주시고요.

 

개인명의 기준으로 자동차등록증 원본, 신분증 사본만 있으면 되더라고요. 서류가 준비된 다음에는 담당자와 조율한 날짜, 장소에 원본이 필요한 서류를 넣어둔 차량과 차키를 가져다 놓기만 하면 돼요. 이렇게 해도 관허 분당 폐차장에서는 견인, 탁송 서비스가 무상으로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입고 절차가 완료될 수 있는데요. 직접 방문 입고를 하지 않아도 되어서 정말 편했어요. 입고 된 다음에는 행정기관에 말소 신고도 담당자 분이 대신 해주시고요. 아무래 오래된 소나타 차량이라고 해도 고철 값은 받을 수 있다고 하시더라고요.

특히 관허 분당 폐차장에서는 고철 무게 뿐만 아니라 차량 내부 부품 중에 재생이 가능한 부품이 있다면 이 부분까지 금액 산정을 해주신다고 하셨어요. 허가 받은 곳을 이용했을 때 장점이 굉장히 많더라고요. 그래서 대부분의 차주 분들이 이용 전에 관허 번호를 확인하시는 것 같아요. 아무튼 모두 완료되면 말소사실증명서와 고철 값을 지급 받으며 절차가 완료되는데요. 평일 오전에 입고시켰더니 하루도 안 걸리더라고요.

 

일반폐차 말소로 진행하면 빠르게 진행된다고 하셨는데,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빨리 진행되어서 좋았네요. 허가 받은 곳이 맞는지만 확인하고 이용한다면 누구나 저처럼 편하고 안전하게 그리고 어떤 수수료, 비용 없이 전 과정 무상 진행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분당 폐차장 문의 김주임

010-4965-1084